사지 마비를 일으킬 수 있는 후종인대 골화증에 대해 알아봐요
서브배너이미지

건강정보

후종인대 골화증이란 경추 뒷부분에 있는 후종인대에 석회화로 인해 두껍게 변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후종인대의 뒤쪽에 위치한 척수의 경우 석회화되어 딱딱하게 변한 후종인대로 인해 압박을 받아 신경학적인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뚜렷한 원인은 없지만 남성이 여성에 비해 후종인대 골화증에 걸릴 확률이 2배정도 높고, 유전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 질환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질병의 증상을 알아보면 보통 증상을 보이지 않거나 혹은 뒷목이 뻣뻣해지는 것과 압박감을 느끼게 됩니다.
만약 질병이 심해져 신경을 누르게 되면 손발이 저리고, 감각과 근력의 감소, 보행 및 배뇨, 배변 장애가 생길 수 있으며 젓가락 사용에도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악력이 약해져 물컵 등도 쥐는게 힘들어 집니다.
후종인대 골화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증상을 보이지 않거나 혹은 척수를 압박하는게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소염진통제와 같은 약물 및 물리 치료등의 비수술적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비수술적인 치료를 받아도 나아지질 않거나 혹은 척수의 압박이 악화되어 보행에 문제가 생긴다면 혹은 팔,다리의 운동장애를 보이면 수술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해서 짧게나마 후종인대 골화증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는데 만약 증상이 있다면 바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